영역 | 과목명 | 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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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학 | 한국어학 개론 | 한국어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한국어교육을 위한 국어학 개괄 |
한국어 어휘론 | 한국어 어휘의 제반 특징과 어휘론의 주요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 고찰 | |
한국어 음운론 | 음운론의 기본 개념, 음운 체계, 음운 현상, 발음 교수를 위한 이론 정리 | |
한국어사 | 한국어의 계통과 시대별 변천 이해 | |
한국어 의미론 | 한국어 의미론 개괄과 한국어에 나타나는 의미 현상 전반에 대한 이해 | |
한국어 문법론 | 한국어 형태론과 통사론에 대한 이해 및 한국어 문법 교수 기초 확립 | |
한국어 어문 규범 | 한글 맞춤법 원리, 체계,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이해 | |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언어학 개론 | 일반 언어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주요 개념 이해 |
외국어 습득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에 관련된 이론 개괄 | |
사회 언어학 | 언어의 사회, 문화적 요인, 맥락적 요인에 대한 이해 | |
대조언어학 | 언어들의 체계적 대조 및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연구 방법론 이해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
한국어 교육 개론 | 한국어교육의 정체성, 교사, 학습자, 교육정책론에 대한 이해 |
한국어 문법 교육론 | 한국어 문법교육의 목표, 원리, 방법 이해 및 교수 능력 배양 | |
언어 교수 이론 | 언어 교수에 대한 주요 이론 개괄 및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법 모색 | |
한국어 발음 교육론 | 한국어 발음 교육의 목표, 발음 방법과 규칙, 발음 교육의 원리와 방법 습득 | |
한국어 어휘 교육론 | 한국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교육 원리와 방법 이해 및 교수 능력 배양 | |
한국어교육 과정론 |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원리 이해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 능력 배양 | |
한국어 말하기 교육법 | 말하기 교육의 목표, 기본적인 이론, 방법 이해 및 효과적인 교수 방법 모색 | |
한국어 쓰기 교육법 | 쓰기 교육의 목표, 기본적인 이론, 방법 이해 및 효과적인 교수 방법 모색 | |
한국어 읽기 교육법 | 읽기 교육의 목표, 기본적인 이론, 방법 이해 및 효과적인 교수 방법 모색 | |
한국어 듣기 교육법 | 듣기 교육의 목표, 기본적인 이론, 방법 이해 및 효과적인 교수 방법 모색 | |
한국어 교재론 | 한국어 교재론의 기본 원리 이해 및 교재 개발, 개작, 선택 능력 배양 | |
한국어 평가론 | 평가의 기본적인 이론, 개념 이해 및 한국어 평가의 종류와 방법 이해 | |
한국 문화 교육론 | 한국 문화의 특질 이해, 문화 교수법의 기본적인 이론과 방법 습득 | |
교안 작성법 | 한국어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 및 수업 설계 방법, 지도안 작성 능력 배양 | |
한국 문화 | 한국 문학 개론 | 한국 문학의 시대별 개관, 장르별 주요 작품과 작가에 대한 이해 |
한국의 전통문화 | 한국 전통문화와 타 문화 이해 및 차이 인식, 한국 전통문화 교육 능력 배양 | |
현대 한국 사회 | 현대 한국 사회의 특징 이해 및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 교육 능력 배양 | |
전통문화 현장 실습 | 한국 전통문화 실습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 및 교육능력 배양 | |
한국어교육 실습 | 강의 참관 | 교실 수업 참관 및 수업 비디오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 능력 증진 |
모의수업 | 작성된 지도안을 이용해 한국어 수업을 진행, 실제적인 교수 능력 배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