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교육과정
1. 말레이시아 프로그램
- 말레이시아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말레이시아 정부 장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 소재 공과 대학 진학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00년 9월에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로 490여명의 말레이시아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국내 여러 대학에 진학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년 8개월 과정으로, 선발된 말레이시아 학생들은 한국어교육센터에서 파견한 강사진을 통해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약 8개월 동안 기초 한국어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후 학생들은 강사진들과 함께 한국에 들어와 남은 기간 동안 중급 수준의 한국어와 함께 기초 수학과 공학 수업을 병행하여 전공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한자, 발음, 말하기, 컴퓨터 수업 등 여러 가지 특화 수업을 병행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외교관 대상 한국언어문화 연수과정
- 본 프로그램은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주관으로 외국의 외교관 혹은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 대외 협력 담당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면서 한국 사회와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06년 본 과정의 위탁 교육을 맡은 이래 총 153명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였습니다. 한국어 교육과 함께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다루는 한국학 특강, 문화 및 역사 유적지, 산업 현장 등을 방문하는 현장체험, 서예, 태권도, 공예 등의 문화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문화동반자 프로그램
-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동유럽 등 ODA 수원국의 문화예술, 관광, 체육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한국어 교육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하는 연수과정입니다. 참가자들은 관련 정부부처 또는 국공립 기관의 추천을 통해 선발된 자들로 약 5개월간 주2회씩 학습합니다. 일방적 한류 확산이 아닌 쌍방향 문화교류를 통해 동반자∙공존 관계 및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4. DLI(Defense Language Institute) 한국어 집중 연수 프로그램
- DLI 한국어 집중 연수 프로그램은 미국 국방외국어대학교(DLI)에서 일정 기간의 한국어 학습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1개월 동안 한국에 와서 생활하며 한국어를 더욱 깊이 익히고, 한국의 사회, 문화를 경험하고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갖습니다. 또한 서울대 재학생 버디와 교류를 하며 한국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2011년 가을 학기에 시작되어 일 년에 여러 차례 진행이 됩니다.
5. 게이오대 단기 연수 프로그램
- 게이오대 단기 연수 프로그램은 게이오대학교에서 한국어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봄과 여름 3주 동안 개설됩니다. 한국어교육과 함께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서울대학생 TA가 학습과 문화 체험 활동을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