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글로벌네비게이션 바로 가기

센터사명

TEPS센터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센터 중의 하나로서, 영어 평가의 개발과 연구를 담당해 왔습니다. TEPS센터는 지난 50여 년 동안 TEPS, i-TEPS, TEPS Speaking & Writing, SNULT English 등의 각종 영어시험을 연구·개발하고 시행하며 영어평가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적 역량을 축적해왔습니다. 현재 이 같은 영어시험들의 문항 출제, 시험세트 제작, 채점 및 연구 등의 업무는 TEPS센터에서 담당하고, 응시원서 접수 및 시행업무는 서울대학교 발전기금 TEPS관리위원회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TEPS센터는 기존 시험을 운영하고 새로운 시험을 연구개발함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교육∙심리측정 및 언어평가의 국내외적인 표준과 원칙들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체적인 품질관리 절차들을 마련하여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절차의 기저에 흐르는 센터의 사명과 가치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TEPS센터는 시험이 가지는 공공성과 사회적인 책무성에 유의하여 시험을 개발하고 시행한다.

- TEPS센터는 영어시험 타당도, 정확도, 신뢰도를 포함한 시험의 탁월성을 추구한다.

- TEPS센터는 수험자가 성별, 국적, 전공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해 부당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평가의 공정성을 지향한다.

- TEPS센터는 기존 시험의 품질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영어평가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TEPS센터는 이러한 사명을 충실히 수행하여 대한민국 외국어 평가와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영어평가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